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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혼(魂)'이라 불리는 남자, 루신(魯迅)

萬頭권두안 2024-10-13 (일) 15:54 1년전 1794
삶은 살아가는 것이 아닌 살아내는 것…가장 독보적이며 지적인 게릴라 `루쉰`. 

중국 근대문학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작가 루쉰의 소설 ‘고향’에서 그는 희망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알아보고,우리의 희망도 한 번 찾아보 도록 하겠습니다. '중국혼(魂)'이라고 불리는 남자가 있습니다. 그는 죽어서는 추앙을 받았지만 살아서는 외로웠죠. 반봉건 혁명에 동의했지만 막시스트도 아니었고 국민당 과도 거리를 유지했습니다.

어느 군벌과도 손을 잡지 않았으며, 항일투쟁에 앞장섰지만 고루한 민족주의자들과는 뜻을 같이하지 않았지요. 그는 사방이 적이었고, 늘 수배 중 이었습니다. 그에게는 어떤 조직도 없었고 따라야 할 지침도 없었습니다. 그에게는 그 자신 밖에 없었던 것 입니다. 스스로가 조직 이었으며 스스로가 지침이었습니다.

그가 루쉰(魯迅)입니다. 루쉰을 떠올리면 늘 따라다니는 의문들이 있습니다. 그는 왜 세속의 손을 잡지 않았을까? 손을 잡지 않았으면서 왜 세속을 떠나지 않았을까? 의문 끝에..

"그는 게릴라였다. 가장 고독하고 집요한, 그래서 가장 독보적인 게릴라!"라는 결론을 내보았습니다,


루신(魯迅) / 고향(故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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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은 원래 있다고도 할 수 없고, 없다고도 할 수 없다. 그것은 마치 땅 위의 길과 같다. 원래 땅 위에는 길이 없었다.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게 곧 길이 되는 것이다.(希望是本無所謂有 無所謂無的 這正如地上的路其實地上本沒有路 走的人多了 也便成了路} 이렇게 볼 수도 없고, 만질 수도 없는 것이 희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어둡고 깜깜한 밤을 더듬더듬 걸어가면 반드시 새벽을 지나 여명의 시간이 온다는 것을 우린 알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희망 입니다.
희망은 우리를 살게 하지만, 이루지 못하는 희망은 고문이며, 실체가 없는 희망은 허망한 신기루 입니다. 희망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능력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그 후에 부단한 노력으로 희망을 이룰 수 있는 적합한 방법과 시간을 찾아 슬기롭게 준비해야 합니다. 물은 99.9도에서는 절대로 끓는 법이 없습니다.

반드시 임계점(critical point) 100도에 도달해야 끓는 것입니다. 그 임계점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임계질량(critical mass)인데,임계질량이란 우라늄이나 플로토늄과 같은 핵물질이 핵연쇄반응의 과정에서 스스로 폭발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질량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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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쉰의 [아큐정전]

자연과 사람에게 적용되는 임계질량은 '누적된 시간과 경험'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챨스 다윈의 진화론이나 리차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1976), 눈 먼 시계공(1986)에서 자연의 선택의 작용과 유전자의 역활을 강조하며, 생명체의 다양성과 복잡성이 우연과 필연의 조합을 통해 발전해 왔음을 설명하고, 그들은 '누적된 시간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들에게 생존하기 유리한 쪽으로 진화한다는 이론이 진화론입니다.

자연의 일부인 인간도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진화된 유전자를 후세에 전달되도록 기를 쓰는 것이 이기적 유전자의 본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이루고 싶은 것을 이루기를 원하지만 인내심이 부족하고 미래에 대한 확실한 믿음이 없기 때문에 거의 중도에 포기하고 맙니다.

 조금만 더 '누적된 시간과 경험'을 투자했더라면 이룰 수 있는 것이었을텐데요. 위에서 언급한 냄비의 물에 비유를 하면, 물은 80~90도 정도에서, 99.9도에서도 절대로 끓지 않는다. 반드시 100도가 되어야 끓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신은 최선을 다했지만 끓지 않았다고 불평을 하고 포기를 하는 것입니다.

거의 다 왔는데도 미래에 대한 자신의 믿음에 확신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어쩌면, 내일이면 이루어질 것을 오늘,그 문턱에서 포기를 한 것입니다.
중국의 고사 성어에 '우공이산(愚公移山)'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열자 탕문편에 나오는 4자성어입니다. 글자 그대로 옮기면 결국'어리석은 노인이 산을 옮긴다.'라는 뜻입니다.

노인은 자신이 사는 동네에 큰 산이 버티고 있어서 시장에 가려면 산을 돌아서 가야하기 때문에 한 번 시장을 보기 위해 1달의 시간을 허비해야 했습니다. 노인은 이를 시간 낭비라고 여겼고,불편하게 여겨 산을 뚫어 길을 내려고 했습니다. 그 모습을 본 동네 사람들은 그 노인을 비웃으며 그 삽으로 산을 옮긴다고 옮겨지겠나 하며 '우공이산'이라고 놀렸습니다.

지만, 노인은 묵묵히 삽을 들고 산을 파서 옮기는 일을 실행을 했고,계속 팠습니다. 산은 그 자리에 그대로 있을 것이지만 나는 삽으로 파기 시작했기 때문에 언젠가는 산에 길이 뚫릴 것이라는 확실한 신념으로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만일,내가 하다가 못하면 내 아들이 할 것이고, 아들이 하다가 못하면, 손자가 계속 삽질을 할 것이기 때문에 산은 반드시 옮겨진다고 믿었습니다.

이를 지켜본 산신령이 산이 다 파헤쳐져서 없어지기 전에 스스로 반으로 나누어 산을 옮겼다해서 나온 유래입니다.

행지도(行 之 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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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하여 걷기 시작하면 목적지에 도착한다는 말입니다. 주변에는 늘 행동을 취하지도 않고 탁상공론(卓上空論)만 일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탁자 위에서 이론만 따지고 ‘이런저런 핑계’를 대고실행하지 않는 세태를 비판하는 4자성어가 탁상공론입니다. 콜롬버스가 그랬듯이, 우리는 배를 타고 큰 바다를 건너 다른 세상으로 나아가려는 욕망을 가지고 배를 만듭니다.

배는 항구에 묶어 놓았을 때가 가장 안전하지만, 배를 항구에 정박하기 위하여 만드는 사람은 없습니다.
배는 넓고 깊은 바다를 안전하게 항해하여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폭풍우가 몰아치고, 거센 파도가 배를 덮쳐도 누적된 시간 속에서 배운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얻은 지혜를 동원하여 나침반을 가지고 방향을 잡기도 하고, 어두운 밤에 별빛에 의지하기도 하고, 멀리서 빛을 비추는 등대를 보고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찾기도 합니다.

배가 가는 여정은 항해(航海)라 하고, 사람이 가는 여정은 인생(人生)이라고 합니다. 물론,도전하려는 용기가 부족하거나 다양한 삶의 경험과 지식에서 얻은 지혜가 없다면 선뜻 길을 떠나기 어렵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결국, 자신의 일생동안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하고 단 한 번도 주인인 갑(甲)의 인생을 살아보지 못하고, 종(從)인 을(乙)의 인생을 살면서 생을 마감하는 것입니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습니다.’ 과감히 자신의 우물에서 뛰쳐나와 발을 힘차게 딛을 ‘순간의 선택’을 할 때 비로서 또 다른 세상으로 가는 길을 가게 되고 발전을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자신이나 인류문명이나 진보(進步)하지 못하면 발전하지 못하고 그 자리에 머물게 되고 결국 퇴보(退步)하는 것입니다.
진보(進步)란 무엇인가? 글자 그대로, 한 발자국 먼저 새로운 방향으로 걸음을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보수(保守)란 무엇인가? 글자 그대로, 예전에 하던 대로 하고, 지키자는 것입니다.

정치 판에서는 이분법으로, 진보와 보수를 두 파로 가르고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려 드는 못된 자들과 언론에 의하여 그 뜻이 변질되어 진보는 좌파,빨갱이요, 보수는 우파, 우리편인 속칭 그들의 민주주의(?)라고 우기고 싸우게 된 것이 현실입니다.
진보는 구태(舊態),과거에 하던 옳지 못한 행동양식에서 벗어나자는 것이고, 보수는 그저 하던대로 그대로 그 자리에 머물자는 것입니다.

기득권층의 자리지키기로 이해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안주하는 태도는 옳지 못하다고 여겨 사자성어에도 온고지신(溫故知新)과 법고창신(法古創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온고지신은 "옛 것을 익혀서 새로운 것을 안다."는 뜻이고, 
법고창신은 "옛 것을 본받아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는 뜻입니다. 옛 것의 바탕 위에 새로운 것을 알게되면 그것을 통섭의 식탁에서 비벼 결국 새로운 것을 만들게 된다는 뜻입니다.

통섭이란 장르를 뛰어 넘는 것을 말합니다.

통섭이란 에드워드 윌슨이 주장한 개념인데요. 서로 다른 분야의 다양한 지식이 연결되어 통합된 접점이 있기 때문에 종합적이고 통일된 관점에서 지식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음악에서 그 비유를 찾아보면 서양음악과 국악과의 만남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서양음악이나 국악이나 그 독창성을 잃지 않고 고유의 영역을 넘어 해석하고 연주하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추세를 통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언가 고집스럽게 만들어 무겁게 눌러 놓은 것을 옮기고,파괴하여 재창조하지 못하면, 새로운 베토벤이나 모짜르트의 싻이 움틀 토양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나는 가야금의 명인 황병기 명인을 통해 그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한 파헬벨의 캐논( Johann Pachelbel Canon in D)을 가야금으로 연주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부단한 노력으로 그 꿈을 현실화시켰다고 봅니다.

이것을 진정한 진보의 한 예로 볼 수 있겠습니다.
“크든 작든 간에 다른 자의 이익을 위한다 하여, 자신의 이익을 소홀히 하지 마십시오. 자기의 참다운 이익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았다면 최선의 노력으로 그것을 성취하시기 바랍니다.”

희망을 갖지 않는 것은 어리석습니다. 희망을 버리는 것은 죄악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2005년 스탠포드 대학교 졸업식에서 한 연설 중 마지막 메세지를 전하면서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Stay hungry, stay foolish !!
"갈망하라,무모하라!! 그렇게 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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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頭권두안 11-14 3085
 인간을 다른 동물과 비교할 때 가장 두드러지게 다른 점 중의 하나가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생각·교육·문화 등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특징의 대부분이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인간과 가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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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頭권두안 11-11 1926
노암 촘스키의 생득주의란? 언어의 능력은 뇌에 내재되어 태어난다. 하지만,습득할 일정시기가 있기 때문에 유아기에 다양한 언어를 접하게 되면 ‘스펀치처럼’ 그 여러 언어가 뇌에 장기기억으로 기억되어 쉽게 말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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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頭권두안 11-09 3153
“존재하는 것은 모두 필요에 의해 역활이 존재한다.이는 곧 필요하지 않는 것은 존재하지 아니한다란 의미로 환된된다 나는 지금 이 순간 내가 할 수 있는 존재 이유에 맞는 연기를 한다. 그곳엔 재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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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頭권두안 11-08 1967
*질문:흔히 말하는 블랙홀은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는 연결통로인가? 인터스텔라의 영화를 그 소재로 설명을 하면?블랙홀이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는 연결 통로일 가능성은 과학자들 사이에서 흥미로운 주제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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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頭권두안 11-04 1835
아인슈타인 ‘블랙홀’미치오 카쿠 ‘초공간’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질문:흔히 말하는 블랙홀은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는 연결통로인가? 인터스텔라의 영화를 그 소재로 설명을 하면? 블랙홀이 다른 차원으로 이동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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萬頭권두안 11-04 3043
“인공지능 쳇에 물었다. 드라마 삼체,엔키의 서,리비루 행성,니콜라스 태슬라의 화성신호,로즈웰에 추락한 우주선,제51구역에 관한 설명을 그들은 내게 상세히 했다.”모든 사실들은 정부의 공식적인 발표가 없다는 이유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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